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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HN엔터테인먼트
-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 기일로 기존 엔에이치엔주식회사의 게임 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,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사업을 운영하고 있음
- 네이버는 인터넷 포털인 네이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, 분할 신설회사 NHN엔터테인먼트는 한게임 사업부문을 영위
- 한게임은 고스톱, 포커 등의 웹 보드게임을 비롯하여 테라, 에오스, 아스타 등의 MMORPG, 야구 9단, 풋볼데이 등의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, 새로운 게임 서비스 확장에 주력 중
- 동사의 주 수익원은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등이며, 온라인 게임 포털 전문 브랜드인 한게임(한국, 일본)과 모바일 게임 사업의 글로벌 확장을 위해 새롭게 출시한 브랜드 토스트 (TOAST)가 있음
- 매출구성은 게임 53.88%, 기타 46.12% 등으로 구성
게임빌
- 동사는 모바일 게임의 제작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은 휴대폰, 태블릿PC, PMP 등의 모바일 기기에 내장되어 있는 게임이나 네트워크에 접속한 후 다운을 받아 이용하는 게임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
- 대표작인 `피싱마스터`, `몬스터워로드`, `별이되어라!`, 크리티카: 혼돈의 서막`, `MLB 퍼펙트 이닝 시리즈`, `크로매틱소울`, ‘애프터펄스’등이 전 세계 이용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인지도 형성
- 2006년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한 이후 2011년 일본, 2013년 중국, 2014년 하반기에는 싱가포르 및 대만 사무소, 2015년 하반기에 유럽 법인을 추가 설립하여 운영 중에 있음
- 해외에서도 미국 현지 법인인 GAMEVIL USA, Inc.가 애플 앱스토어,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등 다양한 글로벌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꾸준히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100% 임
네오위즈
- 피망 게임포털(www.pmang.com) 운영을 비롯한 게임 개발, 온라인게임퍼블리싱 등의 게임 관련 사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. 또한 종속회사를 통하여 온라인 게임제작 및 해외 퍼블리싱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
- 동사의 퍼블리싱 사업은 2004년 FPS타이틀인 스페셜포스의 성공적인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 스포츠, RPG, 아케이드, 레이싱 등 다양한 종류의 20 여 개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
- 최근에는 스마트폰 오픈마켓 시장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으로 상당수의 게임ㆍ엔터테인먼트 관련 어플리케이션에서 비중 있는 다운로드들이 발생하고 있어 게임 수요는 매우 커지고 있음
- 2017년 `노블레스 with 네이버웹툰’ 을 출시해 매출액 상위권을 기록했으며, 국내1천만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한 `탭소닉’을 기반으로 개발한 음악게임 등 모바일 신작을 다수 선보일 계획
- 매출구성은 게임 118.02%, 기타 0.18%, 내부거래 -18.2% 등으로 구성
네오위즈홀딩스
- 동사는 2007년 4월 26일 분할 등기하여 게임사업부문은 인적 분할하고 인터넷 사업부문과 비계열사 투자부문은 물적 분할하여 출자사업을 영위하는 지주회사로 운영되고 있음
- 주요 종속회사인 (주)네오위즈는 게임포털인 피망 및 게임츄 운영을 비롯한 게임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, (주)게임온은 한국에서 개발된 PC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중 일본 유저에게 소싱해 피망 포털을 통해 서비스
- 북미/유럽에서 7,000만명 이상 유저를 보유한 대형 게임사 `아에리아 게임즈`, 중국 최대 게임포털 `ChangYou`, 대만의 `Gameflier` 등과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, 해외진출 확대
- (주)게임온의 주요 상품으로는 `레드스톤`, `아키에이지`, `테라`, `검은사막`, `A.V.A` 등이 있음
- 매출구성은 게임사업 94.13%, 기타사업 5.88%, 인터넷사업 0.39%, 지주사업 0.29%, 내부거래 -0.68% 등으로 구성
넥슨지티
- 동사의 주된 사업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과 퍼블리싱이며, 동사가 개발한 게임 컨텐츠를 국내 및 해외에 공급하고 있음. 국내 최대 온라인 게임 개발사인 넥슨의 자회사임
- 2016년 FPS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(주)넥슨레드(구 (주)웰게임즈)의 지분 100%를 인수, 주요게임인 `스페셜솔저`를 자체 개발을 통해 서비스
- 서든어택은 106주 연속 온라인 게임 점유율 1위 달성 및 국내 최고 동시접속자 수 35만명을 기록한 한국의 대표적 FPS(First Person Shooter) 게임으로 동사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
- 2017년 8월 EA가 퍼블리싱한 FPS `타이탄폴` 의 IP를 이용한 `타이탄폴 온라인` 의 CBT를 진행했으며, 모바일 MMORPG `AxE` 9월 중 출시 예정에 있음
- 매출구성은 서든어택 54.3%, 기타게임 및 서비스 45.7% 등으로 구성
넵튠
- 2012년 설립된 동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으로는 야구 시뮬레이션 시리즈, 탄탄사천성 시리즈, 소셜카지노 시리즈, 블랙서바이벌, 헌터스리그 등이 있음
- LINE 메신저를 통하여 LINE 퍼즐탄탄이라는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여 일본과 대만에서 iOS 및 AOS 마켓 모두에서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성공적인 캐주얼 퍼즐 게임으로 자리매김하였음
- 유저가 감독이 되어 구단의 선수를 관리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인 넥슨 프로야구 마스터를 개발하였으며, 2017년 레전드라인업을 서비스하고 있음
- 동사는 (주)에이치앤씨게임즈, (주)펠릭스랩, (주)지우게임즈를 통해서 소셜카지노 사업을 운영. 2017년 반기 기준 소셜카지노게임 매출은 67억원
- 매출구성은 소셜카지노게임 60.66%, 캐쥬얼(사천성) 33.7%, 기타 5.64% 등으로 구성
넷마블게임즈
- 2011년 11월 설립된 동사는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넷마블넥서스㈜, 넷마블엔투㈜ 등의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 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고 있음
- 동사는 총괄 지주회사의 역할과 게임 퍼블리셔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내 개발사가 게임을 개발하여 공급하면 출시를 위한 마케팅 계획의 수립과 진행, 서비스 전략 집행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
- 성공적인 게임 출시와 서비스를 위해 리니지II 등 기존 온라인 PC 게임에서 흥행한 제3자의 지적재산권(IP)을 도입하여 게임을 제작하거나, 지역 사용자의 특성에 맞추어 다시 제작하여 출시하는 전략을 채택하고 있음
- 다양하고 안정된 게임포트폴리오와 스타워즈, 디즈니, 마블 등 유명 IP(지적재산권)를 균형 있게 도입하여 제한된 수의 IP에 의존하는 경쟁사에 비해 매출안정성 및 성장성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
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5.97%, 온라인게임 2.02%, 기타 2.01% 등으로 구성
더블유게임즈
- 2012년 4월 설립된 동사는 목적사업으로 게임 등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, 게임 퍼블리싱 사업, 캐릭터 및 디지털/문화 컨텐츠 사업 등을 영위하며 동사의 주요제품은 페이스북 플랫폼기반 게임인 더블유카지노가 있음
- 더블유카지노는 출시 6개월 만에 100만, 1년 후 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였고 2016년 1월 기준으로 누적 다운로드 2,000만건을 돌파하였으며, 평균 일일 이용자수(DAU) 100만 명을 동시에 달성
- 자체 마케팅 수행비율이 낮은 타 소셜카지노 게임과 달리 페이스북은 100%, 모바일에서는 50%를 내부에서 수행하고 있어 비용절감과 마케팅 데이터 구축이 용이하며 효율적인 마케팅 예산 집행이 가능함
- 동사는 소셜카지노 장르 게임 중에서 최초로 Fan page를 도입하여 고객의 충성도 제고와 SNS를 통한 신규 고객 유입에 기여하고 있으며, 추가적인 비용 투입 없이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음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61.25%, pc게임 38.75% 등으로 구성
드래곤플라이
- 동사는 PC 온라인게임을 개발하는 회사로서 현재 국내 온라인 게임포탈인 넷마블(CJ이앤엠 게임즈) 및 피망(네오위즈게임즈) 외에 일본, 중국, 미국, 대만, 태국, 필리핀, 베트남, 유럽 등에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
- 2002년 서비스를 시작한 세계 최초의 온라인 FPS게임인 카르마온라인을 비롯하여 스페셜포스를 통해 온라인 FPS 게임 분야의 선도업체로서의 입지를 확보
- 유통중인 주요 게임은 `스페셜포스`, `스페셜포스2`, `반온라인` 등의 온라인게임과 `스페셜포스 퍼스트미션`, `꽃보다 할배` 등의 모바일게임이 있으며, AR VR콘텐츠사업으로 `Project AR VR`개발 중
- 미국 교육출판그룹인 맥그로힐 에듀케이션(McGraw-Hill Education)사와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대한 사업제휴계약을 체결한 이후 모바일 교육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하고 있음
- 매출구성은 온라인게임 96.62%, 모바일게임 2.54%, 기타 0.84% 등으로 구성
미투온
- 2010년 6월 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 서비스를 주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, 제작, 생산, 유통 및 서비스업, 데이터베이스업, 온라인정보제공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
- 게임사업부문에서 웹/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력 사업분야인 소셜카지노는 최초 Facebook을 시작으로 모바일 플랫폼 시장(Android, IOS 등)으로 확장되고 있음
- 동사의 풀팟홀덤은 포커 종목의 하나인 텍사스 홀덤을 구현한 게임이며, 풀하우스카지노는 테이블게임부터 슬롯게임까지 모든 카지노 게임을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제공하는 종합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임
- 국내 퍼블리싱은 동사가 직접 수행하고 있으며 100% 손자회사인 Memoriki Limited는 게임 퍼블리싱 전문 기업으로, 동사 게임 외 40여개의 게임을 홍콩, 대만, 싱가폴 등에 퍼블리싱 하고 있음
- 매출구성은 게임매출 100% 임
바른손이앤에이
- 동사는 2007년 이후 게임사업부문과 엔터테인먼트사업부문 각자 대표 체제로 사업을 영위하였으며, 게임사업의 꾸준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게임전문기업으로 탈바꿈하고자 2010년 06월 엔터테인먼트사업부를 정식 분할하였음
- 대표적 게임으로 2005년 출시된 Full 3D MMORPG 라스트카오스가 있으며, 미국, 캐나다, 독일, 프랑스, 스페인, 러시아, 중남미, 브라질 등 40여개 국가에서 8개 언어로 서비스
- 한국게임산업협회 주관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Unreal Engine 4기반의 모바일 RPG게임인 `HIT`의 차기작인 `Overhit`, VR기반 게임콘텐츠를 위한 VR Streaming 개발 등이 진행중
- MMORPG 라그하임, 라스트카오스를 개발해온 Know-How를 바탕으로 게임엔진인 Unreal Engine 3를 사용하여 차세대 주력 게임인 MMORPG 아스텔리아를 제작해 2018년 내 상용화 예정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9.37%, 기타 판권 0.41%, VR게임 0.16%, 용역 0.05% 등으로 구성
선데이토즈
- 동사는 11월 5일 하나그린스팩과 합병을 통해 신규 상장함. 게임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으며, 특히 모바일게임을 주력으로 개발 및 판매하는 회사
- 2009년 설립 당시부터 소셜그래프(친구목록)을 활용한 소셜게임을 개발하여 제공하였으며, 카카오톡 게임 하기를 통해 가장 성공한 게임 중 하나인 애니팡 개발사임
- 2016년 동사 게임의 해외 진출이 이뤄졌으며 국내에서 게임성을 검증 받은 상하이 애니팡과 애니팡2가 Shanghai Smash와 Zoo Zap이라는 이름으로 다양한 국가에 출시
- 멀티 플랫폼 동시 개발 기술, 대용량 서버 트래픽 처리 기술, 새로운 게임이 시장 내 안착할 수 있도록 기 서비스 중인 게임과 새로 출시하는 게임의 공동마케팅 전략인 크로스 프로모션 시스템 등을 개발함
- 매출구성은 모바일 게임 98.74%, 기타 1.26% 등으로 구성
손오공
- 199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캐릭터완구 및 게임 사업 및 PC방 영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음
- 기존 인기 완구인 헬로카봇, 터닝메카드W, 소피루비 이외에 새롭게 마텔 완구를 추가하는 등 사업영역을 넓히면서 국내 완구 시장의 점유율을 증가시키고 있음
- 제품의 고급화와 자녀에 대한 투자비를 늘리는 경향과 최근 키덜트 문화까지 겹쳐 완구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, 동사는 캐릭터 완구 사업을 통해 4세부터 초등학생의 놀이 문화를 주도
- 연결대상인 (주)손오공아이비에서 PC방에 유통 중인 `리그오브레전드`는 2017년 9월 말 현재 전국 PC방 점유율 약 26.4%를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의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
- 매출구성은 캐릭터 완구 및 게임 94.23%, pc방 수수료 5.64%, 로열티 외 0.13% 등으로 구성
신스타임즈
- 1995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및 고음질 플레이어, PMP, 차량용 블랙박스 등 디지털 디바이스 제품을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
- 2014년 6월 PLENUE 1을 시작으로 고음질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PLENUE 시리즈의 양적, 질적 확대를 위해 신제품 개발 및 품질관리에 매진하고 있음
- `해전1942`는 국내 런칭 이후 글로벌 모바일 게임 오픈마켓 구글 플레이 한국 다운로드 순위 1위, 애플 앱스토어 한국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성했고, 런칭 후 현재까지 꾸준히 구글 플레이, 애플 앱스토어 상위유지
- 최대주주인 신스타임즈 홍콩의 모기업 신스타임즈 중국으로부터 신스타임즈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4종의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글로벌 판권을 확보할 계획으로 중장기 라인업을 마련할 예정임
- 매출구성은 게임 다이아 74.94%, MP3 플레이어 등 18.7%, 이어폰 등 6.36% 등으로 구성
액토즈소프트
- 동사는 1996년 10월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, 온라인게임 천년, 미르의 전설, A3, 라테일 등의 게임을 국내외에 출시 함
- 종속기업은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및 소프트웨어 운영업을 영위하는 주요종속기업인 (주)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를 포함한 총 5개의 회사로 구성
- 2015년 1월 단순물적분할을 통해 3월 (주)액토즈게임즈를 설립, (주)아이덴티티모바일로 사명을 변경하고 `괴리성 밀리언아서`, `포켓원정대`, `그랜드 체이스M` 등을 출시하고 `파이널판타지14`등을 런칭 함
- 보유 온라인게임 IP를 향후 회사의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으며, `미르의전설` 시리즈에 대한IP사업의 일환으로 모바일 게임` 열혈전기`, `사파극전기` 가 중국내 서비스되고 있음
- 매출구성은 온라인게임 70.73%, 모바일 23.68%, 기타 5.58% 등으로 구성
엔터메이트
- 동사는 2001년 10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동사가 영위하고 있는 주요 사업은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 산업임
- 동사의 보유 제품은 온라인게임 서비스와 모바일 게임 서비스 부문으로 이루어져있으며 과거에는 게임 개발사업도 진행하였으나 현재는 타사가 개발한 온라인과 모바일 게임을 시장에 퍼블리싱 하는 사업에 비중을 두고 있음
- 2017년 약 10종의 모바일 게임 출시를 기획하고 있음. 또한 기존 국내 게임 서비스 위주에서 글로벌 서비스를 준비한다는 측면에서 질적으로 다른 면모를 보여줄 예정
- 동사는 대만에서는 대만 최대 빌링회사이며 게임 회사인 소프트월드와, 중국에서는 북미 최대 중국 게임 서비스업체인 R2Games와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꾸준히 대만과 중국에 국산 게임의 서비스를 시도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4.65%, 온라인게임 5.35% 등으로 구성
엠게임
-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9년 12월 설립되어 2008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
- 매출은 온라인게임서비스매출과 광고서비스매출로 구분되며, 게임서비스매출은 아이템판매와 판권계약 및 수익배분에 따른 수익이며, 광고서비스는 동사 사이트를 통한 배너광고의 수익임
- 동사는 www.mgame.com 포탈사이트에서 온라인게임 및 광고 등을 서비스하고 있으며, 해외는 엠게임USA와 (www.netgame.com) 엠게임JAPAN (www.mgame.jp)이 있음
- 온라인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웹보드, 캐주얼, RPG게임 등을 개발을 하고 있으며 Deep Learning관련 기술연구, Unreal 4 관련 기술개발 등을 수행
- 매출구성은 MMORPG 84.64%, 웹보드 및 기타 15.3%, 광고서비스 0.06% 등으로 구성
와이디온라인
- 동사는 1997년 주식회사 이모션으로 설립 후 2002년 8월 주식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, 2005년 11월 주식회사 프리스톤을 흡수 합병하여 온라인게임 개발과 게임 서비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
- 온라인게임으로는 PC MMORG인 `이카루스`, `미르의전설2` 등을 안정적으로 서비스 중이며 모바일게임으로는 `갓 오브 하이스쿨을` 개발 및 상용화해 누적 다운로드 300만 이상의 실적을 거둠
- 2017년도에는 일본 세가게임즈의 스토리텔링 RPG `오르텐시아 사가` 출시를 시작으로 자체 개발 진행중인 RPG 모바일게임과 퍼블리싱을 통해 국내 및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차기작 7종 출시 예정
- 2017년 4분기 일본 유명 만화 ‘블리치’의 IP를 활용한 ‘LINE 블리치:파라다이스 로스트’ 출시가 예정되어있으며, 50만명 이상의 사전예약자를 보유
- 매출구성은 모바일 50.72%, 온라인 47.47%, 기타 1.8% 등으로 구성
웹젠
- 동사는 MMORPG 게임인 뮤 온라인(MU Online), R2, 썬(S.U.N.) 등의 온라인 게임을 서비스하는 회사이며, 자체 플랫폼 webzen.com을 통한 글로벌 퍼블리싱 및 온라인게임 IP 제휴사업 수행
- 2013년 2월, 자체 플랫폼 gPotato(2014년 5월 웹젠닷컴으로 통합)사이트를 통해 유럽 및 미주 전역에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Webzen West Inc. 지분 100%를 취득하였음
- 2016년 12월 기준 뮤 온라인(MU Online), R2, Metin2, 샷온라인 등의 자체 개발 온라인게임 및 샷온라인M, 뮤 오리진(MU IP)과 같은 모바일게임, 웹게임인 뮤이그니션(MU IP)을 서비스 중
- 2017년 3월 23일에 국내 시장에서 `뮤 레전드(MU Legend)`의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, 하반기 PC게임 IP를 활용한 `기적-최강자` 외 2개 모바일게임이 중국시장 런칭 예정에 있음
- 매출구성은 뮤 76.99%, 기타 6.96%, R2 5.03%, 메틴2 4.52%, 샷온라인 3.87%, webzen.com 2.63% 등으로 구성
위메이드
- 동사는 국내에 2001년 상용화된 미르의전설2, 2003년 상용화된 미르의전설3와 같은 정통 MMORPG 위주의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영위하고 있음
- 주요 제품으로 `미르의전설 2, 3`, `이카루스`, `윈드러너`, `실크로드온라인`, `에브리타운` 등이 있으며, 2015년에는 동사가 보유한 `미르의전설` IP를 활용한 모바일게임 `열혈전기`가 중국에서 출시
- 2016년 1월, 모바일 게임 소울앤스톤을 출시하였으며, 개발하는 모바일 게임들의 개성을 강화하고자 모바일 게임 전문 자회사(㈜위메이드넥스트, ㈜이보게임즈, ㈜위메이드플러스)를 설립
- 경쟁력 높은 IP(지식재산권) 중심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 및 기존 온라인게임 `이카루스`를 러시아에서 정식으로 서비스 시작하였음
- 매출구성은 라이선스 52.65%, 모바일매출 26.86%, 온라인매출 19.99%, 기타 0.5% 등으로 구성
이스트소프트
- 동사는 1993년에 설립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이며, PC사용자에게 혁신적 효용을 제공하는 인터넷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게임을 제공하고 있음
-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중 알집, 알씨, 알송, 알캡쳐 등이 코리안클릭 기준 사용자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, 보안 소프트웨어 알약 역시 사용자 점유율 1위를 차지고 있음
- 자회사 이스트게임즈에는 게임부분에는 ‘카발 온라인’, ‘카발2’로 이루어진 온라인게임이 있으며, 2015년부터 신규 모바일 게임 고양이 다방을 서비스 중임
- 2017년 1월 보안사업부분이 자회사 `이스트시큐리티`로 분할되면서 기존에 서비스하고 있던 `알약`으로 대표되는 보안 소프트웨어 부분은 분사된 자회사 `이스트시큐리티`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음
- 매출구성은 알툴즈패키지 58.58%, 제휴서비스 및 광고 39.08%, 위탁개발서비스 2.34% 등으로 구성
조이맥스
- 동사는 자사 게임 타이틀인 실크로드 온라인의 전세계 직접 서비스의 성공을 통해서 확보한 전세계 사용자와 비즈니스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기술 등을 바탕으로 2007년 하반기부터 글로벌 퍼블리싱 기업으로 성장하였음
- GSP를 통해 전세계 서비스된 온라인 게임 `실크로드 온라인` 개발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, 모바일 게임 `윈드러너`, `윈드소울`, `맞고의 신`, `히어로스톤` 등을 개발하여 서비스 중
- 모바일 액션 RPG `히어로스톤 for kakao`을 출시하여 실시간 길드전 등 대전액션게임으로 꾸준히 주목 받고 있으며, 다양한 신작들을 통해 게임 라인업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
- 2016년 2분기에 인기 애니 라바IP를 기반으로 개발된 캐주얼게임 `플라잉 라바`를 출시 하였으며, 하반기에는 미소녀 전략 RPG `여신의 키스`를 국내 출시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
- 매출구성은 모바일매출 88%, 온라인매출 9.1%, 기타매출 2.9% 등으로 구성
조이시티
- 동사는 온라인/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퍼블리싱을 주요 사업을 하고 있는 게임업체로, 다양한 게임 장르 중 스포츠 분야를 중점적으로 공략
- 주요 게임으로 농구게임인 프리스타일이 있으며, 2011년 12월 프리스타일2를 성공적으로 런칭 하였음. 또한 2011년 모바일 소셜네트워크게임 룰더스카이를 출시하여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
- 2014년 10월 사업권을 양수한 건쉽배틀은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다운로드 7,000만 건 달성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2015년 10월 출시한 주사위의 신은 동사의 대표 모바일 게임으로 자리매김 함
- 스타 개발자 출신 김태곤 엔드림 상무가 개발한 `오션앤엠파이어'가 2016년 11월 출시, 2017년 5월 디즈니의 '캐리비안의 해적'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'캐리비안의 해적:전쟁의 물결'이 글로벌 출시됨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72.28%, 온라인게임 27.14%, 기타 0.58% 등으로 구성
컴투스
- 동사는 1999년 국내 최초로 모바일게임 서비스를 시작하였고, 2000년에는 세계 최초로 휴대폰용 자바(JAVA)게임을 개발하여 국내 모바일게임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온 업체임
- 주요 제품은 `타이니팜`, `컴투스프로야구`, `골프스타`, `낚시의 신`, `소울시커`, `사커스피리츠` 등으로 구성
- 영국 `포켓게이머`가 선정한 `2016년 세계 50대 모바일 게임 개발사` 중 5위로 선정, 게임빌과 독자적인 글로벌 모바일게임 서비스 플랫폼인 `하이브`를 개발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해 인정받음
- 진보한 플랫폼, 단말기 및 네트워크 환경 등에 대응하는 MMORPG 및 가상현실(VR) 등 미래지향적 게임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중이며, `낚시의 신 VR` 이 2018년 출시 예정에 있음
- 매출구성은 모바일게임 99.58%, 온라인게임, 기타 0.42% 등으로 구성
펄어비스
- 2010년 9월 설립된 동사는 온라인게임개발 사업을, PearlAbyss Taiwan은 대만지역에 대해 동사가 개발한 게임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
- MMORPG 검은사막을 출시하여 PC 방 점유율 RPG 1위, 약 10만명의 최고 동시접속자수를 기록한 바 있으며 2016년 12월에는 월 매출 22억원을 달성하는 등 라이프사이클 장기 운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음
- 북미/유럽지역에서 카카오게임즈와 함께 2017년 5월부터 `STEAM`을 통해서도 게임을 설치할 수 있도록 판매경로를 확대하였으며 러시아, 일본, 대만 등 기타 지역에 대해서도 유통경로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
- 플랫폼 다변화를 위해 PC게임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모바일게임시장으로의 진출을 준비하고 있음
- 매출구성은 온라인게임 100% 임
플레이위드
- 1984년 설립한 동사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, 제작 및 공급업을 주요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
- 2004년부터 현재까지 `씰온라인`과 `로한`을 통해 축적한 온라인 퍼블리싱 능력과 서비스 노하우를 기반으로 개발중인 로한의 리뉴얼 버전 로한 오리진을 2016년 6월 공개해 서비스 중
- 한국을 포함한 대만, 미국, 필리핀, 인도네시아, 태국 등 총 7개국과 스페인 언어권 시장에 2015년 9월 `풋볼 레전드` 서비스, 2016년 8월 `씰온라인` 등을 런칭 하는 등 시장 공략에 박차
- 향후 로한과 씰온라인의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과 (주)플레이위드게임즈가 개발 중인 신규 모바일게임 등을 선보일 예정이며, 2017년 8월 `로한 오리진` 을 태국에 런칭해 정식 서비스 개시
- 매출구성은 국내 온라인게임 59.92%, 해외 온라인게임 40.08% 등으로 구성
한빛소프트
- 동사는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제조, 복제,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99년 설립되었으며, 2002년 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
- 종속회사는 게임서비스업을 영위하는 Hanbit Ubiquitous Entertainment, 무인비행장치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(주)한빛드론의 총 2개 회사로 구성
- 게임 포털사이트인 한빛온(www.hanbiton.com)에서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게임으로 `그라나도 에스파다`, `오디션 잉글리시`, `에이카`, `오디션` 등이 있음
- (주)소울게임즈, Big Mmo Games Network Limited, (주)카카오 등과 루나모바일 퍼블리싱 계약, 에이카 러시아 연장계약, 천지를베다 게임제공계약 등을 체결함
- 매출구성은 게임사업 90.31%, 컨텐츠사업 9.69% 등으로 구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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